자바 실습수업을 듣긴 했었다.
그런데 자바 수업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만든다든가 하지는 않았고,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웹쪽만 조금 경험이 있다.
안들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자바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사실 지금 조금 서치 해보니
왠지 서버 부분보다 여기가 더 어려워 보인다 ㅠㅠ
우선 다 찾아보면서 해야하니,
몇몇 문법이라든가 유용한 함수라든가를 정리하면서 진행해야 할 것 같다.
1) Log.d
로그를 남기는 코드를 작성할 수가 있다.
자바스크립트 같은 데에도 그런 아이들이 있었다.
Log.d(TAG,"GET");
요런 코드를 중간에 껴주면
2) 뷰와 위젯
안드로이드 화면에 표시되는 버튼이나 이미지들을 뷰(view) 또는 위젯(widget) 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위젯들은 레이아웃에 담아서 관리할 수 있다.
3) 레이아웃
웹에서 배웠던 것 처럼 다양한 레이아웃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LinearLayout 이 있다.
horizontal 혹은 vertical 하게 배치 가능하다.
속성 값으로 wrap_content를 작성하면 뷰의 크기만큼 크기가 결정된다.
아니라면 직접 height와 width의 크기를 지정해 줄 수 있다.
4) dp와 px
dp는 화면 내에서의 상대적인 크기라서 디바이스에 따라 그 비율이 유지되는 반면 px은 픽셀 수를 의미한다.
5) setContentView(myView)
Activity 클래스의 메소드이고 매개변수로 화면을 설정한다....
6) Intent
Activity는 XML과 짝이 되어 하나의 화면을 구성한다. 화면을 여러 개 구성하고자 할 때에는 다수의 Activity와 XML 파일이 필요한데, 화면 사이의 전환에서 사용하는 클래스가 Intent이다.
Intent intent_1 = new Intent(getapplicationContext(), showJames.class);
startActivity(intent_1)
activity 클래스는 Context 클래스를 상속했기 때문에 startActivity()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
서브 화면에서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려면 finish() 메소드를 호출하면 된다.
7) 외부 라이브러리 (from github) import 하기
온갖 생쇼를 하다가 결국 안돼서 zip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사용했다.
깃허브에서 해당 라이브러리의 zip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안드로이드 앱 프로젝트와 동등한 위치에
file-import module을 해줘서 넣어준다.
아래 사진의 app 프로젝트 폴더와 aFileChooser의 관계처럼.
그리고 app 프로젝트에서 aFileChooser를 dependency에 추가해주는데,
file-project structure에 들어가서 dependency- + 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모듈을 추가해주면 된다.
그럼 build.gradle 파일에 dependency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REFERENCE
1) 안드로이드 기본 개념 참고
blog.naver.com/eominsuk55/220229760263
2)
3) 안드로이드 생명주기 (onCreate 포함)
3) 외부 라이브러리 import (from github)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다.
'모바일앱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에서 서버로 데이터 전송하기 (2) | 2021.03.04 |
---|---|
MySql (0) | 2021.03.03 |
이미지 처리 (0) | 2021.02.25 |
Django + Android 이미지 주고 받기 (3) (0) | 2021.02.24 |
Django + Android + MySql (2) (0) | 2021.02.24 |
댓글